오늘의 주제

도라지청의 효능 도라지 손질 보관법

2021. 2. 1. 17:05

도라지청의 효능 및 고르는 방법을 알아보고, 도라지 효능 손질법도 살펴보겠습니다.

     

성질이 차면서 맵기도 하고, 예로부터 허파, 코, 가슴, 복의 병을 다스리고 벌레의 독을 내려준다고 약용으로 쓰였습니다. 그러면서 구황작물로도 친근하지요. 새하얀 도라지를 어떻게 먹는 것이 좋을지와 어떤 도라지가 좋은지 바로 알아볼게요.

도라지가 기침이나 기관지에 좋은 것은 모두 알고 계실겁니다. 그런데 7~8월이 제철인 도라지를 사철 먹을 수 있는 방법이 있는데요, 그것은 도라지로 청을 만들어 먹는 것입니다. 오늘은 도라지청효능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 도라지청의 효능 알아보기]

사포닌이 도라지의 주요 성분입니다. 인삼 또한 사포닌 성분이 뛰어난데요. 바로 이 성분이 도라지지에 많이 들어있어요.

도라지의 잎은 발이 부르튼 곳을 가라앉히는 도라지 효능 있으며, 닭과 함께 요리하면 대하증이 개선됩니다. 도라지뿌리를 섭취하면 치통, 설사를 멈추게한답니다.

기관지 건강

기관지를 건강하게 해주는 효능이 아마도 가장 유명할 듯 싶습니다. 가래를 삭이고 기침을 멈추게 하는 도라지청의 효능이 있어서 천식이나 감기로 고생하시는 분에게 좋습니다. 기관지의 점막세포가 약해지면, 병원성 세균 등에 2차 감염이 되면 염증이 생기고 천식, 폐렴 등의 질환이 될 수 있습니다. 이눌린 성분은 항염작용을 하혀 염증을 가라앉히고, 호흡기 질환을 개선해줍니다. 쓴맛을 내는 사포닌 성분이 기관지 안의 점액질 분비를 늘려줌으로써 감염을 막고 가래를 삭혀줍니다. 호흡기 및 기관지에 좋은 도라지청의 효능 이었구요.

혈당강하

사포닌 성분과 식이섬유가 풍부해서 음식물 소화흡수 과정에서 혈당상승을 억제해 줍니다. 당뇨 환자분들은 도라지 효능으로 혈당강하 작용을 하므로 효율적인 혈당관리가 되고, 당뇨 개선, 예방에도 좋습니다.

     

면역력 강화

사포닌 성분은 몸이 허하고, 기력없을 때 기운을 줍니다. 인삼은 비싸니까 인삼과 같은 사포닌 성분이 들어있는 도라지를 섭취하는 것도 좋지요. 기력과 면역력 강화를 통해 많은 질병 예방과 함께, 비타민 C 성분도 풍부해서 피로회복에 좋습니다. 면역력이 강화되면, 감기 등의 잔병을 예방하는데도 도라지 효능이 좋습니다.

항암효과

도라지에는 종양을 억제하는 성분이 있어요. 한 연구에서 도라지 추출물질을 간암세포에 반응시켜 강력한 항산화효과를 내어 암세포의 생성과 증식을 억제해준다는 연구결과가 나왔습니다.

그러므로 도라지 효능에는 암세포 생성, 증식을 막고, 암세포의 다른 세포로 전이를 막는 항암작용도 합니다. 도라지청에 함유된 사포닌 성분은 암세포의 성장을 억제하고 죽이는 효과가 뛰어납니다.

     

혈액순환

도라지청의 효능 혈액순환에 좋습니다. 혈액순환을 원할하게 도와주어 혈관질환을 치료하고, 나쁜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효능이 있습니다. 인간의 신체는 수많은 순환을 하고, 그 중 혈액순환은 매우 중요하지요. 이 혈액순환을 방해하는 콜레스테롤 수치를 내려줍니다. 혈관에 쌓이는 콜레스테롤을 억제하고, 원활한 혈액순환을 합니다. 도라지의 칼륨 성분이 인체내 나트륨 성분을 체외 배출해주므로, 혈액순환의 장애에서 기인하는 고혈압이나 동맥경화 등의 심혈관계 질환과 성인병을 예방하여 줍니다.

뼈 건강

도라지 효능에 뼈 건강에도 효과인데요. 칼슘 성분은 아시다시피 뼈 건강에 매우 중요하고, 뼈가 약한 어린이 성장발육에 좋고, 노인분들께도 좋습니다.

     

빈혈개선

도라지에는 또 철분 성분도 많아요. 인체내 철분이 부족하면 변혈이 생기고, 특히 출산여성이나 그 외 여성분들께도 빈혈증상이 많이 생기는데요. 도라지를 드시면, 부족한 철분을 보충하여 빈혈을 개선, 예방 할 수 있습니다.

숙취해소

도라지 효능으로 숙취해소에 효과적입니다. 잦은 회식으로 힘겨운 분들은 도라지 다린 물을 드시면 숙취해소에 좋구요. 과음으로 인한 위염, 위궤양 등의 위장질환을 방지하고, 간 기능을 강화시켜 숙취를 좀더 빨리 없애줍니다.

발열기능

도라지청의 효능에는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성질이 있어 몸이 차거나 수족냉증으로 고생하시는 분에게 도움이 됩니다.

항염작용

도라지청의 효능 보면, 항염작용을 하여 염증을 치료하고 진통효과도 있어 통증을 가라앉혀줍니다.

위의 효능 이외에도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체중감량에 좋고, 감기예방, 항산화작용에 의한 노화방지에도 매우 좋습니다.

하지만, 도라지에는 다량의 칼슘이 들어있어서, 과한 섭취시 소화흡수에 방해를 하여 소화불량을 유발할 수도 있으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기관지에 좋다고는 하지만 일부, 마른기침 증세를 악화시킨 예가 있다고 하네요.

[도라지 손질법]

도라지에는 잔뿌리가 무척 많아서 손질하기가 어려운데요. 도라지 손질법으로는 특유의 쓴 맛 제거가 관건입니다. 도라지를 손질할 때는 지저분한 잔뿌리부터 없애주시고, 칼로 긁어서 껍질을 벗겨냅니다. 그리고나서 물에 깨끗이헹구어야 합니다.

껍질 벗긴 도라지는 잘게 찢어 소금을 뿌려 주물럭거리고 물에 담가 놓으면 쓴맛이 빠집니다.

[도라지 보관법]

도라지는 껍질을 벗기지 말고 신문지에 싸서 보관하는데요. 서늘하면서, 바람이 잘 통하는 곳에 보관해주세요. (온도 4~5℃ 유지) 10일 정도 보관해주세요.

[도라지 고르는 방법]

도라지는 잔뿌리가 많으며, 원뿌리로 갈라진 것을 고르는 것이 좋아요. 수입산 도라지는 국산에 비해 잔뿌리가 거의 없어요. 원뿌리도 별로 갈라져 있지 않습니다.

도라지 효능 및 도라지 손질법, 고르는 방법을 보셨어요. 도라지 보관법 까지 모두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도라지는 대표적인 알카리성 식품으로, 우리몸이 산성화 되는 것을 막아줍니다. 시장에 나가보면 국산과 중국산 도라지를 구분하기가 힘들어요. 중국산과 우리나라 도라지 구별 방법 알려드리겠습니다. 통도라지는 국산인 경우 뿌리가 2~3개로 나뉘어 있는데 반해 중국산은 일직선인 것이 많습니다. 껍질을 벗긴 경우에는 국산은 길이가 짧고 쓴맛이 거의 없는 반면 중국산은 길이가 길고 질기며 쓴맛이 강하게 납니다. # 도라지청의 효능 마침.

이 글을 공유해 보세요!

facebook twitter band kakaostory naver kakaoTal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