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주제

치매에 좋은 음식 치매 예방법 포함

2021. 1. 6. 20:32
치매에 좋은 음식 무엇이 있는지 먼저 보고 치매 예방법은 어떤 것이 있는지 보겠습니다.  어릴때는 ‘너 치매아니야?’ 하면서 장난스럽게 이야기하기도 하지만 나이가 들면 농담이 될 수 없는 단어가 됩니다. 치매에 대해 진지하게 생각해보기도 하구요.
 

 

 

 

 

 

치매에 걸리면 완치는 거의 어렵다고해요. 그래서 치매란 무엇인지 원인부터 알아보겠습니다. 

 

치매는 뇌기능이 손상되어 정상적인 뇌의 역할을 하지 못해 생기는 질환인데요.

 

치매는 대게 후천적으로 걸리게 되며, 판단력 및 기억력이 떨어지는 증상 부터 시작해서 일상생활마저도 힘들게 되는 증상까지 여러가지 증상이 있습니다.  

 

 

 
 

 

 

 

[치매 원인 및 치매에 좋은 음식 알아보기]

 

 

앞으로 의학이 더 발달하면 ‘치매’는 쉬운 치료가 될까요? 하지만 지금은 치매를 완벽하게 치료할 수 있는 방법이 없으므로 치매의 진행을 늦추는 방법을 이용하게 됩니다. 또는 치매에 걸렸을때 현상유지를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치매 원인을 볼까요?

 

뇌에 손상을 줄 수 있는 모든 요소들이 그 원인이 될 수 있는데요.

 

뇌의 혈액순환에 이상으로 나타나는 혈관성 치매, 신경이 퇴행하면서 알츠하이머병이 나타나고, 이 밖에도 여러가지 원인으로 치매가 나타납니다. 치매의 원인이 확실하게 파악된 것이 아니어서 무서운 질환이지요.

 

 

 

 
 

 

   

 

[치매에 좋은 음식 및 치매 예방법]  

 

지금 살펴보실 치매에 좋은 음식에는 치매의 원인이 되는 요소들을 막는 음식이 되겠지요.

 

나이가 들면서 치매가 찾아오는 일은 자연스러운 현상인데 나이가 드는 것이 너무 두렵습니다. 그래서 좋은 음식으로 예방도 하고 생선도 섭취하면서 머리 쓰는 놀이를 해야될 듯 합니다. 두뇌를 회전시키는 놀이가 치매 예방에 많은 도움이 되구요. 평소 햇빛을 쪼이면서 산책을 매일 해주는 방법도 치매 예방법으로 아주 좋습니다.

 

 
 
 
 
 

 

 

  치매에 좋은 음식은 뇌세포 및 뇌신경을 보호해주는 역할을 하는 음식입니다. 또, 인지기능을 개선시켜주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도와야 합니다. 치매에 좋은 음식 으로 콩, 검은콩, 잡곡밥 및 등푸른 생선, 코코아, 카레,  견과류,  포도,  사과 등을 들 수 있습니다. 치매 예방법과 함께 치매에 좋은 음식을 꾸준히 챙겨드셔야 하겠습니다. 치매 예방법으로 당을 줄여야 하고 숙면을 취하도록 노력해야합니다. 평소 명상을 하고, 블랙커피의 순기능이 도움이 됩니다. 꾸준히 생활속에서 실천해야하는 치매 관리법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  
 

치매 예방 추천 레시피 : 시금치와 인삼나물

시금치에는 ‘엽산’이라고 하는 비타민 B군의 일종이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엽산 섭취량이 부족하면 동맥경화의 원인 물질인 ‘호모시스테인’이라는 나쁜 아미노산이 증가하여 동맥경화가 진행되어 뇌혈관성 치매를 일으킬 위험이 높아집니다.
 
호모시스테인은 알츠하이머성 치매의 원인 물질로 알려진 ‘아밀로이드β’라는 단백질의 작용을 강하게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치매 위험을 줄이기 위해서는 시금치 등에서 엽산을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이 레시피에 사용된 인삼에는 비타민C, E, β카로틴 등의 항산화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뇌 노화의 원인이 되는 산화를 막아줍니다.
 
★재료(1인분) 시금치:60g 인삼:30g 다진 파: 1/2큰술 입니다. 간장 : 작은술 입니다. 다진 흰깨: 1/2작은술 설탕, 식초, 참기름 각 작은술 1/2 소금 / 후추 조금요.  

만드는 법

   시금치를 삶아 물에 담가 물기를 빼고 3cm 길이로 썬다. 인삼을 4cm 길이로 썰어 끓는 물에 살짝 삶아 뜨거운 물을 뺀다. ★를 섞은 그릇에 시금치, 인삼을 넣고 버무리면 완성입니다. 삶는 정도는 ‘식감을 즐길 수 있는 정도’. 너무 삶지 않도록 주의해야 해요. 참깨와 참기름의 고소한 풍미가 식욕을 돋구고, 냉장고에 2~3일 저장할 수 있어 상비채소로서도 도움이 되는 것도 좋은 포인트입니다.

 치매에 좋은 음식 치매 예방법 마침.


이 글을 공유해 보세요!

facebook twitter band kakaostory naver kakaoTalk